제9회 서울대 아프리카 특별강연 “한국의 개발 모델, 아프리카에도 답이 될까?”

일정표 불러오는 중
  • 일정(이벤트)이 종료되었습니다.

행사 일정

○ 일 시: 2025년 3월 26일(수), 14:00~15:30(KST)

○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 (303호)

○ 주 최/주 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

○ 발 표 주 제: 한국의 개발 모델, 아프리카에도 답이 될까?

○ 발 표 자: 김영채 이사장 (한·아프리카 재단)

○ 사전참여등록: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yDjnSVnU2Jwa5JtcPE2ctt9NGWQlApNwSmmEKEW9AjTuDxw/viewform

○ 문 의: 02-880-2080 / snu.africa@gmail.com

 

행사 포스터

행사 사진

 

행사 요약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는 2022년부터 아프리카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증진하고 학술적 교류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각국의 아프리카 전문가를 초청해 특별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오는 2025년 03월 26일(수)에는 한·아프리카재단 이사장님을 모시고 제9회 서울대 아프리카 특별강연을 개최할 예정임. 본 특강에서는 한·아프리카재단 김영채 이사장님께서 “한국의 개발 모델, 아프리카에도 답이 될까?”​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김영채 이사장님의 이번 강연은 현재 아프리카 상황에 대한 한국의 개발 모델의 적용가능성을 다루며, 아프리카형 개발 모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연 참석자들은 한국의 개발 역사를 살펴본 후, 이를 아프리카의 역사·정치·문화적 상황과 더불어 한국과의 외교적 관계와도 연결해 사유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행사 리뷰

2025년 3월 26일(수)에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는 한·아프리카재단 김영채 이사장님을 모시고 제9회 서울대 아프리카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한국의 개발 모델, 아프리카에도 답이 될까?”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강연은 총 40명의 참가자와 함께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아시아 3개국과 아프리카 3개국의 대사로 근무한 배경이 있는 김영채 이사장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연결을 목표로 하는 아시아-아프리카센터의 설립 취지에 걸맞은 강연을 통해 센터 구성원을 비롯해 아프리카 개발 문제에 관심이 있는 참석자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하였다.

김영채 이사장은 경제 발전에 대한 이론적 틀부터 한국 경제 발전의 요인까지 경제 발전에 대한 탄탄한 설명으로 강연의 시작을 열었다. 이후 아프리카의 지리와 기후에 대한 설명은 아프리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할 수 있음은 물론, 참석자들이 아프리카의 경제 발전의 여러 배경을 헤아려 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마지막으로 김영채 이사장은 본인의 근무 배경을 살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경제 정책에 대한 비교설명으로 강연을 마무리하며 참석자들에게 새로운 통찰을 제공하였다. 김영채 이사장의 유익한 강연은 물론이고, 참석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유도된 본 강연은 참석자들이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