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0월 서울대 아프리카 세미나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의 현황과 쟁점: 가나 여성청소년 STEM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일정표 불러오는 중
  • 일정(이벤트)이 종료되었습니다.

행사 일정

○ 일시: 2022년 10월 25일(화), 12:00-13:30(KST)

○ 장소: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국제회의실(303호)

○ 주제: 아프리카 교육개발협력의 현황과 쟁점: 가나 여성청소년 STEM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사례를 중심으로

○ 강연자: 유성상 교수(서울대 사범대학 교육학과)

행사 리뷰

서울대학교 아시아 연구소 아시아-아프리카센터에서는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유성상 교수를 모시고 2022년 10월 서울대 아프리카 세미나를 진행했다.

먼저 가나 교육시스템에 대한 간단한 개요 소개 후 강연이 이루어졌다. 가나는 현재 영어가 공용어이며 중학교를 졸업하는 학생은 졸업자격(Basic Education Certificate Examination(BECE))을 얻기 위해 대략 7개의 과목의 시험을 치른다. 이러한 시험제도는 가나 중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측정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며 시험시행이 가능한 가나의 현 상황은 국가차원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함의한다.

이 사업의 핵심은 가나 중학교 여학생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가나 이스턴주 5개 군 및 센트럴주 5개군 총 400개 학교에서 여성 청소년들의 기본교육(중학교 과정) 완료 및 중등교육(고등학교 과정)이수 장려를 통한 수학과학 관련 역량 강화 및 학교, 군, 주 수준의 모니터링 체계를 개선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주요 이슈로는 5가지가 소개되었다. 여학생들이 지역사회, 가정, 학교에서 학업 정진에 도움이 되는 지지와 지원을 받고 있는지가 첫번째 이슈였으며 거의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딸의 STEM 학습 및 관력 공부를 적극 지원하고 지지한다고 답변하였다. 더불어, 비록 금전적인 여유가 없어도 딸의 공부와 아들의 공부환경에 차별을 두지 않겠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여학생이 갖는 사회문화적인 압박이 상당하였으며 조기임신, 빈곤, 교육에 대한 무관심, 집안일, 사회적인 지지의 결여 등과 같은 요소들로 인해 오히려 여학생들의 학교로의 접근이 위축되었다는 점이 큰 한계점으로 작용한다.

여학생들의 수학 과학 성적이 남학생에 비해 아주 낮은지가 두번째 이슈였는데, 예비조사 결과 남학생이 수학 교과에서 높은 성적을 냈고, 과학에서는 여학생이 보다 높은 수준의 성적을 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남녀 성적 평균이 과목낙제수준(100점 만점 기준 30점)으로 평가되었으며 다른 교과에 비해 이들의 교과 관심도가 더 낮다고 할 수 없었다.

세번째로는 학교 교사 (특히 수학,과학)들은 학생들의 학력 수월성을 향상시킬 만큼의 교수 학습역량을 갖추고 있는가를 판단했는데 교사들의 교수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연수는 거의 진행되고 있지 않는 상황이며 각종 훈련, 매뉴얼마련, 실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그렇다면 중학교 단계에서 왜 STEM이 강조되고 지원되어야 할까? 이미 정부는 과학과 인문학의 비중을 약 60:40으로 두어 국가경제의 기틀로 STEM의 중요성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는 추세라는 것이 네번째 이슈로 설명될 수 있으며 중요성 강조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ICT랩실과 같은 STEM 분야 교육 환경으로서 학습환경의 부족이 학습친화적이지 않다는 점이 다섯번째 이슈로 소개되었다.

여성 청소년, STEM, 5개의 이슈를 키워드로 가나의 센트럴과 이스턴 지역의 400개 학교에서 수학, 과학 학업 흥미도를 키우기 위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앞서 언급된 이슈에 대한 한계점을 극복함과 동시에 STEM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증진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는 본 사업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강의는 마무리되었다.

Event Review

In this Seminar Professor Sung Sang Yoo outlined an overview of Ghana’s education system and explained in detail about the project he is implementing. The core of the project is focused on female students, through activities that encourages female adolescents to complete basic education (middle school course) and secondary education (high school course) in a total of 400 schools in 5 districts in located in Eastern and Central Provinces of Ghana. Its main purpose is to strengthen math science-related capacities and improve monitoring systems at the school, county, and state levels.

행사 사진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