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아프리카] 2022 COP27 주요 내용과 아프리카의 반응2022-12-07 23:29
Writer Level 8

 COP27 주요 안건 

금번 첫번째 주요 안건은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였다. UN은 세계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내고 있고, 2030년 이후 세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더는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UN은 “21세기 말 지구 온도는 산업화 이전 대비 2.5℃ 상승할 것”이라며 파리기후협약의 목표인 1.5℃ 상승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더욱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COP27에서는 감축량을 늘리는 것이 매우 중요한 주제로 자리 잡게 되었다. 

두 번째 주요 안건은 개발도상국이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피해를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하는 내용이다. 개발도상국 중에서 아프리카의 국가들은 세계 탄소 배출량의 4%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기후 변화에 가장 취약한 대륙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탄소 배출의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하는 선진국들은 개발도상국에 지원금을 지불하는 것에 주저했으며, 그간 COP에서는 ‘손실 및 피해 금융 자금(Loss and Damage Fund, L&D Fund)’이 주요 의제로 논의되지 못했다. 그러나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채택 이후 30년 만에 처음으로 COP27에서 ‘손실과 피해’ 대응을 위한 재원 마련 문제가 정식의제로 채택되었다.  


아프리카 국가들의 반응 

가스 매장량이 많은 아프리카 국가들은 가스를 ‘저배출 에너지’로 간주하고자 하는 의지를 강하게 보였다. 콩고민주공화국 탄화수소장관 고문인 음파누-음파누(Tosi Mpanu-Mpanu)는 “아프리카 국가들의 최우선 과제는 경제 발전과 가난 퇴치”라고 말했며 “인구의 10%만이 전기를 쓸 수 있는 상황에서 선진국들이 주장하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아프리카에너지회의소(African Energy Chamber)의 상임의장인 아유크(NJ Ayuk) 역시 신재생에너지를 지지하지만, 천연가스 등 탄소에너지 사용이 아프리카의 에너지 안보를 지킬 수 있으며, 아프리카인들에게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프리카 정상들은 선진국의 조속한 기후 기금 지원을 촉구하면서도, 현재 다국적 개발은행들의 기후금융 지원방식이 위험 회피적이며 차관 형태로 진행되어 아프리카 국가의 부채 부담을 늘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더 많은 기후변화 자금이 무상원조와 양허성 차관 형태로 지원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외 지역 간의 갈등도 눈에 띄었다. 아프리카협상가그룹(The African Group of Negotiators: AGN)이  11.15(화) 제출한 '아프리카 국가들의 특별한 상황과 필요성에 대한 결정 초안(Draft Decision on the Special Needs and Specia Circumstances of African States)'에 대해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국가들로 구성된 AILAC(La Asociacion Independiente de America Latina y el Caribe)은 11.16(목) 반박하며 개발도상국의 한 지역 혹은 하위 집단만 포함하는 결정을 채택하는 것은 포용성이 부족하고 파리협정과 유엔 기후변화 협약의 정신에 위배된다고 비판하였다. 


출처:··아프리카재단 

#COP27# 파리협정# 환경#에너지#아프리카#개발도상국